BMW1 시리즈가 전통을 버리고 FF로 변신한 이유는

etc./About Car|2019. 9. 27. 19:49

BMW=FR이라는 믿음이 적용?

BMW는 스포츠카. 그래서 FR (프런트 엔진 뒷부분 드라이브)라고 불린다. 그런데 재밌는 사실은 BMW에서는 한 번도 이에 대해 언급한 적이 없다는 것.


70년대 미국을 중심으로 "최고의 기계"라는 캐치 프레이즈를 붙였다. 그 목적은 발랄한 이미지를 환기시켜 그 브랜딩을 각인화하고자 하는 것. 같은 독일 차에도 메르세데스 벤츠 같은 "차분한 엔진의 차".

하지만 플크스바겐과 같은 "높은 품질을 더 많은 사람에게"도 아닌, BMW는 스포티 성을 앞세워 그 뒷받침으로 FR이 있기에 결코 BMW=FR이 성립되는 것은 아니겠다.


2000년대 이후가 되면서 일본계 프리미엄 (렉서스, 인피니티, 아큐라)가 스포티함을 강조하고 미국에서 판매를 늘리고, 또한 미국계, 한국계 심지어는 중국계 업체들도 스포티한 세단이 당연한 시대가 되었다. 따라서 스포티한 자동차의 고성능화와 고액화가 가속되었다. 메르세데스/AMG, BMW/M, 아우디/SR 캐딜락/V와 같은 고성능 차량을 속속 출시하고 있었다.


스포티 자동차가 시대 변천 속에서 차체의 기본 성능과 주행 성능에 관한 전자 제어 기술도 향상 되었다. 결과적으로 FF(앞 엔진 프런트 구동)에서도 FR에 뒤지지 않는 고성능 차량의 설계가 가능해진 것이다.


연결의 발전에 따라 포장이 매우 중요하다



이러한 기술 요건을 갖춘 후, BMW1 시리지의 FF화에는 새로운 이유가 있다. 그것은 바로 멋진 감각이다. 이 멋진 감각은 평소 생활 속에서의 편리성이 깊이 관련된다. 1 시리즈는 BMW의 참가자 명단 모델이다. 더 많은 사람이 BMW 맛을 전파하고 게다가 BMW로 새로운 상품 전략을 시도하고 싶기도 한다. 자동차의 편의성이 있는가 하면 가장 중요시되는 것이 차내 공간의 넓이이다. 그렇게 되면 당연히, FF라는 패키지를 떠올리 수 있겠다. FF를 전제로 더욱 편의를 생각하면 연결 서비스의 충실에 결부하는 것이다.


물론 BMW는 지금까지 연결 서비스를 호가충하는 과정에서 FR 또는 FF이라고 할 수 잇는 것인지는 의문이다. 차체의 기초 설계에 대해 고려를 해온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지만 2020년대 전반에는 제 5세대 통신 (5G)가 세계 시장에 도입되느 것이 정해져 있으며, 자동차의 연결 서비스는 일상생활과 적극적으로 동조하는 시대가 올 것이다. FRM을 그만 MR 되어 코르벳 성공에 임해 전통을 버리고 드디어 성공한 자동사와 실패한 자동차 4선을 곧 공개한다.


이제 와서는 들을 수 없는 내용이다. 독일 제조업체 'BMW'의 사명의 의미는? 후진 시 핸들 조작을 자동으로 실행하는 기능도 많은 사람이 뛰어 빠지는 기쁨을 전달하기 위해 BMW 신형 1시리즈가 등장한 것이다. 그렇게 되면 차랑이 운전하는 공간에서 생활 일부로 서서히 바뀌어 올지도 모른다. 왠지 쉽지 않은 내용으로 들리지도 모르겠지만 연결 서비스를 통해 사회와 자동차와의 관계가 크게 달라 지금, 차내 공간의 정의도 달라 보인다. 그런 새로운 시대와 BMW를 묶는 것이 신형 1시리즈의 사명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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