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형 FR 스포츠, BMW1 시리즈가 제안한 개성은 빛이 나다

etc./About Car|2019. 9. 16. 20:24

2019년 드디어 FF가 된 BMW1 시리즈이지만, 2004년에 초대가 등장한 때는 콤팩트한 준중형차면서 FR배열에 신경 제작에 큰 관심이 쏠렸었다.

그리고 그 후 15년 동안 프리미엄 준중형차 모델로 인기를 모으지만, 데뷔 당시는 어떻게 받아들여졌는지 돌이켜 보자. (Motor Magazine 2005년 1월호)


단순히 FR이라기뿐만 아니라 프리미엄 모델로 제작 분류도 철저히

BMW에게뿐만 아니라 수입차 전체 큰 뉴스였던 점이, 프리미엄 콤팩트 클래스로 본격 진출 1시리즈의 등장이다.
유럽 준중형차는 최대의 중간 가격대고 당연히 BMW도 계속 진출의 기회를 노리고 있던 것.
그것은 최근 몇 년간 급속히 프리미엄화의 흐름이 높아지고 있어 BMW에 매우 위화감 없이 비집고 들어갈 상황이 갖추어졌다. 즉, 바로 진입장벽없이 2004년에 치열한 경쟁속으로 난입한 것이다. 1시리즈를 말할 때 먼저 확인해야 하는 것은 역시 FR 배열의 채용 여부이다. 이 구분에서 유일한 FR은 그러나 BMW에게는 당연한 일을 당연하게 했던 것 뿐이라고도 할 수 있겠다. 물론, 차기 3시리즈와 차체의 기본 부분을 공유하기 때문이라는 요구 사항도 있었지만, 그 이상으로 아마 BMW는 FR 이외는 생각도 하지 않았던 것은 아닐까 생각해 본다.
맞수들이 프리미엄의 확보를 위해 이런저런 방법을 다하고 있는 것을 곁눈질에, 1시리즈는 이렇게 FR 배열하는 BMW에게 있는 그대로의 모습으로 나타나 그리고 쉽게 다른 차량과의 차별화가 곧 프리미엄화를 의미했기 때문이다. 물론 단순히 FR 이유만으로 프리미엄이 되는 것은 아니고, 1시리즈는 제작 분류도 철저히 하고 있다.

특히 주행에 대한 집념만은 굉장하다. 신개발의 서스펜션과 숙성된 밸브 트로닉 장치에 기본은 무려 5시리즈 양도는 6단 AT를 채용하므로써 자격조건 적으로도 주목도는 높지만, 실제 주행의 충실도도 우수하다. 그 현행 3시리즈가 퇴색 해 보이는 것 조차 있다고 말하면 그 수준이 얼마나 높은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장비도 충실하다. 어쨋든 지능형 유형의 키와 런플랫 타이어를 표준 장비하고 드라이브도 옵션 설정 등 거기에 5시리즈와의 결정적인 차이는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그만큼 그 가격은 기존의 c 구분의 개념을 넘은 것으로 되어있는 점도 분명하다. 하지만 보면 볼수록, 만지면 만질수록 그만큼 가격도 이해할 수 없다.

다만 그 자신감과 그리고 상품력의 높이에 감탄할 뿐이다. 그런 관점에서 볼 때, 1시리즈는 당연히 3시리즈의 아래에 위치하는 모델과 같은 이름으로 등장하나, 실제 존재감으로 새로운 카테고리를 창조했다고 해도 좋을지는 모르겠다. 어쨋든 크기에의 정도의 가격을 지급하려고 하는 최초의 자동차이기 때문이다.

최근 BMW는 이렇게 새로운 카테고리를 개척하는데 뛰어난 후각과 능숙 함이 있다. 분명히 1시리즈에도 같은 지평을 목표로 많은 추종자가 생기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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